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네비게이션 하단영역
게시판
게시판 프랑스문화예술정보
프랑스문화예술정보
작성 2017-01-14 20:13:03   조회: 118
제목 샤또 마르고(Château Margaux)
이름 기본관리자
샤또 마르고(Château Margaux)

     샤또 마르고는 마르고 여왕의 이름처럼 ‘최고급 와인의 여왕’이란 별명을 갖고 있다. 특히 이 와인의 향이 어떤 와인도 쫒아갈 수 없는 꽃처럼  화려하다. 화사한 꽃잎만 으깨어 만든 향수를 살짝 뿌린 듯한 여왕 같은 우아함이 코끝을 스치는 향을 지닌 와인이다.

여기서 샤또란 프랑스어로 성을 가리킨다. 하지만 와인에서 샤또는 보다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는데, 포도나무를 재배하는 밭, 와인을 만드는 곳, 성 등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하지만 샤또라고 해서 모두가 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성이 없는 포도밭에 왜 굳이 샤또라는 명칭을 붙이는 것일까 ? 여기에는 와인 생산업자와 소비자들의 와인에 대한 인식이 숨겨있다. 1833년 당시 보르도 1등급 와인들 가운데 샤또라는 이름이 붙은 와인은 샤또 마르고가 유일했다. 그러나 1855년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보르도 와인의 공식적인 등급체계가 만들어질 때 샤또라는 명칭을 붙은 와인은 다섯 개로 늘어났고, 20세기에 들어서자 등급분류에 들어간 모든 와인 앞에 샤또가 붙는 현상이 일어났다. 거기에는 고급 와인 생산자들이 당시 가졌던, 와인은 자연이 준 선물이면서 동시에 인간이 만들어낸 역사의 결과라는 인식 때문이었다. 따라서 역사는 와인의 정체성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했고, 18세기 말에 발명된 석판인쇄술로 인해 와인 라벨이 하나의 홍보의 장이되자, 포도밭은 일제히 제품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나서면서 너도나도 샤또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모두가 그 분위기에 휩쓸려 샤또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샤또 마르고는 그 정점에서 진정으로 전통과 역사의 상징이 되고 있다. 샤또 마르고의 라벨로 그려 넣어져 현재까지 그대로 사용되고 있는 샤또 성의 그림은 변함없는 품질을 약속하는 상징이다. 라벨에 그려져 있는 마르고 성은 4층 높이 아담한 건물이다, 이 성은 1881년 루이 꽁브(Louis Combes)라는 건축가가 설계한 것이다. 현재 프랑스의 국가 중요 기념 건축물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심미적 가치를 인정받는 건물이다. 현관 입구 세워진 네 개의 원형 기둥은 마치 파르테논 신전의 기둥을 보는 듯한 장중함을 느끼게 한다. 은은한 노란 빛을 띠는 우아한 성의 모습은 샤또 와인의 맛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샤또 마르고의 라벨은 언제 봐도 변함이 없다.

흔히 와인 이름을 부를 때 보통 샤또를 빼고 라피뜨니 라뚜르니 하며 부르지만 샤또 마르고만큼은 항상 샤또 마르고라고 불린다. 마르고라는 지역에서 나오는 와인들이 마르고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샤또 마르고는 그것들과 비교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단 하나이기 때문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와인을 매우 사랑했다고 한다. 그가 가장 좋아했던 와인이 역시 샤또 마르고였다고 한다. 헤밍웨이는 프랑스 여행 중에도 마르고 성에 머무르면서 매일같이 와인에 취하곤 했다. 그런 헤밍웨이에게는 두 명의 손녀딸이 있었다. 둘 다 모델과 영화배우로도 활약했던 미모의 여성들이다. 두 손녀 중 한 명은 41세의 나이에 약물 중독으로 요절했는데, 그녀의 이름이 바로 마르고 헤밍웨이다. 샤또 마르고를 머무나 사랑했던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귀여운 손녀에게 이름으로 선사했던 것이다.

그리고 1949년 독일연방공화국 초대 총리에 임명된 아데나워 총리가 2차 대전에 대한 사죄장소로 이 마르고 성을 선택하였다. 그가 이곳을 택한 것은 바로 프랑스인들에게 있어 마르고 성이 갖는 상징성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다. 그는 장소 선택의 배경에 있어 이런 얘기를 했다고 한다. “프랑스인들 마음 한 가운데 보르도가 있고, 보르도 한가운데 샤또 마르고가 있다.”고 말이다. 어쨌든 이 장소의 의미란 단순하게 사과만을 뜻하는 게 아니라 프랑스 인의 명예와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했던 것이다.

또 최근에 샤또 마르고와 관련된 흥미로운 영화가 하나 있었다. 일본에서 만들어진 <실락원>이라는 영화에서 샤또 마르고가 중요한 모티프로 등장하였다.
* 표시는 필수항목입니다.
ID(IP)  
이름*  
비밀번호  
내용*  
목록보기
제목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7 부르고뉴 와인의 역사와 특징 (1)
기본관리자
2017-01-14 159
6 샤또 딸보
기본관리자
2017-01-14 112
5 샤또 뻬뜨뤼스
기본관리자
2017-01-14 86
4 샤또 무똥 로췰드
기본관리자
2017-01-14 97
샤또 마르고(Ch&acirc;teau Margaux)
기본관리자
2017-01-14 118
2 보르도 그랑 크뤼(Grand Cru) 와인 체계, 150년의 전통
기본관리자
2017-01-14 111
1 프랑스 문화예술정보를 정기적으로 올리겠습니다.
기본관리자
2017-01-14 8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