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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소개
학회소개 회칙
회칙

 

제 1장 총칙

제 1조 
본회는 프랑스 문화예술학회(Association d'etudes de la culture francaise et des arts en France)라 칭한다. 
제 2조 
본회는 프랑스 문화·예술과 관련된 학술연구와 보급 및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제 3조 
본회는 제 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학회지 발간
2. 학술연구발표회 및 강연회 개최
3. 국내외 학계와의 학술교류 및 연구자료수집
4. 분야별 연구회 운영
5. 기타 위의 사업과 관련되는 업무  
 
제 2장 회원

제 4조 
회원은 정회원, 특별회원, 기관회원으로 구성된다. 

1.  정회원은 프랑스 문화예술과 관련된 분야를 전공한 학자 및 해당분야에 전문적으로 종사하거나 활동하는 자로 한다. 
2.  특별회원은 문화예술에 관심을 가진 자로서 본회의 취지에 동의하는 자로 한다. 
3.  기관회원은 본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기관 및 단체로 한다. 
제 5조 
본회에 입회하고자 하는 자는 정회원 2명 이상의 추천을 얻어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가입할 수 있다. 
제 6조 
회장은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명예회장 및 고문을 추대할 수 있다. 
제 7조 
모든 회원은 학회의 활동에 자유로이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단 학회 활동시 회칙과 이에 따라 정당하게 결정된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 8조 
회원은 매년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회원이 계속 2년 이상 회비를 납부하지 않을 때에는 이사회의 결정으로 회원자격과 권리가 자동으로 상실될 수 있다. 회비의 액수는 매년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제 3장 총회

제 9조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회장 및 감사의 선출 
2.  회칙의 개정 
3.  예산·결산 및 사업계획 승인 
4.  기타 주요사항 
제 10조 

1.  정기총회는 연 1회 개최한다. 
2.  정기총회는 가을학술대회 때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참석자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11조 
필요에 따라서 회장은 임시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 12조 
회원은 구두 혹은 서면으로 자신의 출석권과 표결권을 다른 회원에게 위임할 수 있다. 그러나 양측이 이 사실을 구두 혹은 서면을 통해 이사회에 통보하지 않는 경우 위임권은 효력을 상실한다.  
 
 제 4장 임원

제 13조 
본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차기회장 1인 
3.  부회장 5인 이내 
4.  이사 30인 이내 
5.  감사 2인 
제 14조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본회 사업 전반을 총괄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회장이 지정하는 순서에 따라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 15조 

1.  회장은 이사 중에서 총무, 학술, 편집, 기획, 섭외, 재무, 정보를 담당하는 상임이사를 둔다. 
2.  학술은 업무를 총괄하는 상임이사와 전공분야별로 이사를 둘 수 있다. 
3.  편집은 업무를 총괄하는 상임이사와 이사를 둔다. 
제 16조 
상임이사는 각기 다음과 같은 회무를 집행하며, 집행을 보좌하는 이사를 둘 수 있다. 

총무:  학회 사업의 집행 및 재무관리와 일반 회무에 관한 일 
기획:  학회사업의 기획에 관한 일 
학술:  학술연구 사업의 기획 및 학술발표회에 관한 일 
편집:  학회지의 편집과 발간에 관한 일 
섭외:  대외 관계 및 섭외에 관한 일 
교육:  연구자료 수집과 보급 및 교류에 관한 일 
재무:  학회지의 편집과 발간에 관한 일 
정보:  학회 업무의 정보화와 홈페이지 관리에 관한 일 
제 17조 
감사는 본회의 회계 및 회무 사항을 감사하며 이를 총회에 보고한다. 
제 18조 
회장과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하며, 부회장과 이사는 회장이 위촉한다. 
제 19조 

1.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2.  차기 회장을 전년도 정기총회에서 선출한다. 
3.  편집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4.  단 2008년도에 한해 차기회장과 차차기 회장을 선출한다.  
 
 
제 5장 이사회

제 20조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되며, 회장이 그 의장이 된다. 
제 21조 
이사회가 관장하는 본회의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연 사업 계획 수립 및 예산·결산의 심의 
2.  본회 학술활동 
3.  학회지 및 연구도서 간행에 관한 사항 
4.  회원 자격 취득과 상실에 관한 사항 
5.  회칙의 개정 및 중요사항에 대한 심의 
 

제 6장 재정
제 22조 
이사회는 총회에 모든 사업을 보고하고 그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23조 
이사회는 구성원의 과반수(위임장 포함)로 개최된다. 이사회는 출석 인원의 과반수로 제 21조의 주요 사항들을 결정한다.   

제 24조 
본회의 재정은 회원의 회비, 사업수익금, 발전기탁금 등으로 충당한다. 
제 25조 
본회가 발행하는 학회지에 논문게재를 원하는 회원은 이사회가 정하는 소정의 논문게재료를 납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특별한 경우 이사회의 판단과 결정에 따라 예외를 둘 수 있다. 
제 26조 
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 27조 
본회의 예산·결산은 감사의 승인을 받아 총회에 보고해야 한다. 
 
제 7장  

제 28조 
본 회칙은 1999년 5월 1일부터 발효한다. 
제 29조 
본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이사회에서 심의, 의결, 집행한다. 
제 30조 
본 개정회칙은 2008년 11월 1일부터 발효한다.